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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네트워크의 3대 법칙이란?

by 해에게말해주고 2022. 2.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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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노프의 법칙

 

 텔레비전과 라디오와 같은 전통 매체에서 '네트워크의 가치는 시청자의 수에 비례한다'라는 것으로 텔레비전의 개척자인 데이비드 사노프가 제시했습니다.

 

 예를 들어, 1명이 TV를 시청한다면 네트워크의 가치는 1이 되고, 100명이 시청하면 100이 됩니다. 


메트칼프의 법칙

 

 이더넷 발명자이자 스리콤 설립자인 밥 메트칼프가 1980년 '네트워크의 가치는 참여자 수의 제곱에 비례한다'라고 주장한 데서 나온 법칙입니다. 즉, 네트워크의 규모가 커지면 그 비용도 증가하지만, 네트워크의 가치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이 법칙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은 바로 노드(node)인데, 네트워크의 가치가 바로 이 노드의 수에 비례합니다. 


리드의 법칙

 

 '네트워크의 가치는 노드의 수가 n이라고 했을 때 2의 n승에 비례한다'라는 법칙입니다. 

 

 따라서 n의 2승인 메트칼프의 법칙 그래프에 비해서 리드의 법칙 그래프가 훨씬 가파른 곡선 형태를 그립니다. 메트칼프의 법칙이 노드들 간의 가능한 연결의 수를 네트워크의 효용성으로 본 반면에 리드의 법칙은 그룹의 개념을 가장 중요시합니다. 

 

 즉, 리드는 노드들의 연결로 네트워크 소통이 이뤄지면서 잠재적 집단이 형성된다고 보았습니다. 이렇게 형성된 집단은 추가적인 연결을 통해 관계가 발전할 것이고, 이는 곧 네트워크의 새로운 효용이 형성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등이 리드의 법칙의 사례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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