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 최신정보와 이슈

야구선수 평가지수, OPS와 WAR이란 무엇일까?

by 해에게말해주고 2023. 10. 8.
반응형

야구선수를 평가할 때 다양한 지표를 사용합니다. 가장 클래식한 지표로는 타율, 타점, 홈런 등이 있죠. 제가 야구를 즐겨봤던 90년대 중반부터 2010년 전후까지만 해도 클래식한 지표 위주로 선수들을 평가했었던 거 같습니다. '개수'에 집중했었죠.

 

시간이 흐른뒤, 야구에서는 개수로만으로 선수를 평가하지 않고 다양한 지표를 활용하기 시작합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선수의 가치까지 평가하기 시작한 겁니다. 대표적인 것이 OPS라고 생각합니다. 


OPS란 무엇일까?

 

OPS는 출루율과 장타율을 합친수치죠.

 

홈런은 장타율과 직결됩니다. 홈런이 많은 선수는 장타율순위에서도 상위에 위치하게 되는데, 보통 장타율순위와 홈런순위는 거의 비슷한 모습을 보입니다. 

 

여기에 출루율이라는 수치를 더해서 나온 것이 OPS인데, 과거보다 '출루율'의 가치를 높게 보기 시작한 것입니다. 

 

야구장에 가서 전광판을 보면, 선수의 타순과 성적등이 표기되는데, 타자의 경우 보통 타율이 표시됩니다. 


제가 주로 직관을 가는 곳은 잠실구장이었습니다. 잠실구장도 전광판에도 타율이 표시되어 있죠.

 

하지만, SSG의 홈구장인 랜더스필드에 가서 보니 타율이 아닌 OPS가 표기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야구를 보는 눈이, 선수를 판단하는 눈이 다양해졌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SSG 랜더스필드 전광판
SSG 랜더스필드 전광판

 

추신수선수는 메이저리그시절 때 리그를 대표하는 출루머신이었습니다. 선구안이 좋았기 때문에, 볼넷으로 1루로 걸어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리그 전체에서 1~2위를 다투기도 했었죠. KBO리그로 돌아온 직후에도 4할이 넘는 출루율을 기록했고, 황혼기에 접어든 현재도 4할에 육박하는 출루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출루율과 더불어 장타율도 높은, 소위 말해 OPS형 타자는 리그에서 가장 가치 있는 선수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2023년 10월 8일 현재, 노시환과 최정이 치열한 1위 싸움을 벌이고 있네요.)

OPS순위
2023년 10월 8일 OPS순위


WAR이란 무엇일까?

 

WAR대체선수에 비해 해당 선수가 팀에 얼마나 더 승리를 안겨주는지를 산정한 값을 말합니다. 선수가 부상 등의 원인으로 경기에 출전할 수 없게 되어 후보 선수를 출전시킬 경우, 팀이 입게 되는 손해는 얼마나 되는가를 알아보는 데에서 시작된 기록입니다. 

 

WAR을 산출하는 대표적인 업체는 두 곳입니다. 

  • 스포츠투아이
  • 스탯티즈(STATIZ)

https://www.sports2i.com/

 

스포츠투아이㈜

 

www.sports2i.com

http://www.statiz.co.kr/main.php

 

STATIZ

최원준2023-10-01문승원2023-09-302023-09-22, 금요일, 대구 삼성 라이온즈[정규] 두산 : 삼성2023-09-222023-09-21, 목요일, 대구 삼성 라이온즈[정규] 두산 : 삼성2023-09-212023-09-20, 수요일, 잠실[정규] NC : 두산202

www.statiz.co.kr

 

스포츠투아이는 KBO 공식기록 통계 업체이고, 스탯티즈는 야구팬들 사이에서 유명세를 타면서 기업화가 된 곳입니다. 

 

두 기업의 WAR 산출방식은 상이합니다. 그래서 수치도 조금은 다르게 나타나는데, 산출공식을 공개하고 있지 않습니다. 

 

요즘에는 선수를 판단할 때, 이런저런 스탯수치를 일일이 따지지 않고 WAR순위로 선수의 가치를 평가하고 있습니다. 

 

WAR 순위
WAR 순위

스탯티즈의 타자 WAR 순위입니다.(2023년 10월 8일 현재까지)

 

아시안게임에 출전한 노시환과 김혜성이 각각 1,2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투수 WAR은 페디가 6.39로 1위를 기록하고 있는데, 2위인 후라도 5.88과 큰 격차를 보이고 있습니다. 

 

시즌 MVP는 노시환과 페디의 싸움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실제로 노시환은 현재 타점과 홈런 1위를 기록하고 있고, 페디는 다승, 평균자책점, 탈삼진, WHIP등에서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팀성적까지 고려했을 때는 가을야구진출 싸움을 하고 있는 NC의 페디가 유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미국 메이저리그에서 올해 좋은 활약을 펼친 우리나라 김하성 선수도 이번 시즌 높은 WAR을 기록하면서 주가를 높였습니다.

메이저리그 WAR순위
메이저리그 WAR순위

 투. 타에서 맹활약한 오타니 쇼헤이가 10.1을 기록하면서 전체 1위를 차지했고, 내로라하는 선수들을 뒤로한 채 김하성 선수는 5.8을 기록하면서 13위를 기록했습니다.

 

 메이저리그팀이 30개 팀이고 각 팀당 30~40명의 선수가 있다고 했을 때, 전체에서 13위를 기록했다는 건 엄청나게 잘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실제로 샌디에이고에서 김하성 선수보다 높은 WAR수치를 기록한 선수는 브레이크스넬밖에 없습니다. 타자로 범위를 좁히면, 김하성보다 높은 선수는 샌디에이고에 없는 것이죠. 이런 활약을 내년에도 계속 이어나간다면, 김하성선수의 가치는 지금보다 훨씬 더 높아질것입니다. 


야구는 모르고 볼 때는 그저 지루해 보이는 스포츠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축구나 농구 배구 등에 비하면, 정적인 스포츠 같아 보이기도 하니까요. 하지만, 야구의 룰을 알고, 이렇게 선수를 판단할 수 있는 다양한 스탯수치들을 볼 줄 알게 된다면 야구만큼 재미있는 스포츠를 찾기도 쉽지 않습니다.

 

더 재미있게 야구를 즐기려면, 야구에 대한 높은 이해와 그에 따른 공부가 병행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